구글 애널리틱스는 구글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웹 분석 툴입니다. 무료라서 기능이 별로겠지라는 생각이 드신다면, 제 포스팅을 읽고 나서 생각이 달라지시기를 기대해 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사실 국내보다 해외에서 더욱 유명합니다. 위 표에서 보시다시피, 2007년 말 기준 구글 애널리틱스는 미국 내 웹 분석 툴 시장의 59%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아직까지 국내에서 많은 광고주분들이 사용하고 계시지는 않습니다만, 관련 문의가 꾸준히 늘어나는 것으로 볼 때 채택하시는 분들은 점점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웹 분석 툴이란 무엇일까요?
현재 운영하고 계시는 웹사이트 방문자의 각종 데이터를 바탕으로 웹사이트 운영 및 광고 효과를 개선하기 위한 도구로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웹 분석 툴이 이용자 정보를 수집하는 방식은 다양하고, 각 방식 별로 장단점이 존재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자바 스크립트 방식을 사용하고 있는데, 각 방식 별 특징은 다음 기회에 보다 자세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웹 분석 툴을 통해서 할 수 있는 일은 다양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의 경우, 기본적으로 방문자들이 어떠한 경로로 웹사이트를 찾게 되고 해당 사이트를 탐색하며, 고객으로 전환되는지를 리포트 형식으로 보여줍니다. 기존의 웹 분석 툴 및 서비스 업체들이 유료로 제공하는 수준의 기능을 무료로 제공해주므로, 웹사이트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큰 효과를 보실 수 있는 강력한 툴입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시려면 어떤 절차를 거치셔야 할까요?
Analytics.google.com에서 지금 가입하기 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해당 버튼을 누르시고 각종 개인 정보를 입력하시면. 등록하신 이메일로 확인 링크가 발송됩니다. 입력하신 이메일 계정으로 로그인 하셔서 해당 링크를 클릭하시면 가입이 완료됩니다. 가입 완료 후에는 애널리틱스를 통해 관리를 원하는 웹사이트의 URL을 물어봅니다. 이를 입력하시고 나면 자바스크립트가 표시되며, 이를 웹사이트에 붙여 넣으시면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실 수 있게 됩니다.
이미 애드워즈 계정을 보유하고 계시다면, 계정 상에서 애널리틱스에 가입하실 수 있습니다. 애드워즈 운영 페이지의 Analytics 탭을 누르시고, 웹사이트에 관한 정보를 입력하시면 자바스크립트가 표시됩니다. 해당 자바스크립트를 웹사이트에 붙여넣으시면 24시간 후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자바 스크립트 기반 웹 분석 툴의 경우 추적을 원하는 웹페이지에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심어야 한다는 점인데, 이 단계에서 많은 분들이 구글 애널리틱스 사용을 포기하시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사실 이 과정은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웹페이지 소스코드 변경 권한을 가지고 계실 경우 아래와 같이 구글 애널리틱스 가입 후 생성되는 코드를 복사하신 후 해당 페이지의 태그 앞에 붙이시면 됩니다. 별도로 홈페이지 운영자가 있으신 경우에는 운영자 분께 해당 코드를 메일로 보내드리면 쉽게 적용을 해주실 것입니다.
자바 스크립트 기반 웹 분석 툴의 운영 원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고객님께서 운영하고 계시는 웹페이지에 애널리틱스에서 생성되는 자바 스크립트 코드를 붙여넣으시면, 해당 웹페이지가 키워드 검색 또는 광고 클릭에 의해 열릴 때마다 특정한 데이터를 구글 서버로 보내게 되며, 이 데이터는 해당 서버에 저장되어 있다가 애널리틱스 이용자분들이 데이터를 열람할 때마다 가공되어 화면에 표시되게 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웹 분석 툴로서의 구글 애널리틱스, 구글 애널리틱스의 가입 절차, 운영 원리에 대하여 설명을 드렸습니다. 앞으로 애드워즈 블로그를 통해 강력한 구글 애널리틱스의 다양한 기능들에 대하여 본격적으로 소개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댓글 없음 :
댓글 쓰기